황석영의 『객지』가 그것이었다. 산업화 시대의 어두운 면과 그 속에서 깨어나고 있는 노동자들을 그려 낸 소설이다. 전태일이 1970년대의 노동 운동의 물꼬를 텄다면 『객지』는 1970년대 노동 문학의 물꼬를 튼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객지』의 리얼리즘이 채광석의 문건 『민족문학과
리얼리즘의 성격이다. 이 소설에서는 리얼리즘적인 모습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 작품에서의 리얼리즘은 소외된 민중 「객지」에서 소외된 민중이란, 고향을 떠나 도시로 와서 생계를 유지하려 하나, 그것조차 어려워지자 공사장에서 떠돌이 노동자로 일하는 인부들을 의미한다.
의 비참한 생활상
문학의 모든 요소가 사회경제적 조건에 의해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한편 마르크스주의 비평에서는 문학 작품이 궁극적으로 사회적 계급 관계를 복잡한 예술적 과정을 거쳐 반영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때때로 반영 이론으로 불리며, 리얼리즘(사실주의)을 옹호한다. 문학은 언어라는 사회적 의사소
객지」는 당시 산업화로 인해 붕괴된 농촌공동체와 고향을 잃고 유랑하는 노동자 계층의 뿌리 뽑힌 삶을 그리고 있다. 반면에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의 경우 도시 공동체에서 피억압자로서의 노동자를 관념적으로 다루고 있다. 또한 이 두 작품이 그동안 ‘리얼리즘’의 측면에서 받아왔던
황석영에 대한 평문은 대부분 70년대 후반에 쓰여졌다. 천이두는「건강한 생명력의 회복」 천이두,「건강한 생명력의 회복」,『한국소설의 관점』, 문학과 지성사, 1980
에서 황석영에 대해 염상섭, 박태원으로 대표되는 한국사실주의의 충실한 계승자라고 전제하면서 ‘그들은 결국 상식적 일상현실